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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Inventors 개발 Story

AI Inventors History#1-2 "Unity AR app 제작하기" 본문

IT 개발 프로젝트/AR 앱 개발

AI Inventors History#1-2 "Unity AR app 제작하기"

ai.inventors 2020. 8. 12. 01:10

안녕하세요 :) 

AI Inventors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Vuforia에 이미지를 등록하고, 유니티에서 인식시키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https://developer.vuforia.com 에 들어가주시구요

Develop – Target Manager 탭으로 이동해주세요

로그인을 한 후 Target Manager 탭으로 이동하시면

이런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기존에 Vuforia를 이용했어서 Database에 파일들이 여러 개 뜨지만 처음 들어가시면 저 화면이 텅 비어있을겁니다.

저 중에서 Add Database를 클릭해주세요

 

Add Database를 누르면
Database를 생성하는 다음 화면이 등장합니다

 

 

Name에는 등록하고 싶은 이미지 DB의 이름을 등록해주시구요. Type은 Device 선택하시고 Create를 눌러주세요. Create를 누르면 Database에 해당 이름으로 DB가 하나 생성될거에요.
생성된 DB를 클릭해서 들어가보시면

이런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Add Target을 누르셔서 Target으로 만들고자 하는 이미지를 등록해주세요

 

 

Add Target을 눌러주시면 다음과 같이 Image를 등록하는 창이 하나 생성됩니다.

 


이미지 Type은 Single Image를 등록해주시구요
File은 내가 등록하고자 하는 이미지 아무거나 하나 넣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우선 test 이미지로 실내야구장 쿠폰을 스마트폰으로 사진 찍어서 등록했습니다.
Width는 그 해당 이미지의 실제 가로 길이가 얼마나 되는지를 mm 단위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Name은 내가 등록하고자 하는 이미지의 이름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다 적으셨다면 Add를 눌러주시구요
Add를 누르고 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이실겁니다.

 


내가 등록하고자 하는 이미지 타겟이 등록된 걸 확인하실 수 있구요
위에 보시면 Rating 이라고 해서 별점이 보이실텐데요.
저 별점은 인식이 얼마나 잘 되나를 표시해주는 지표입니다. Rating 별점이 높을수록 인식이 잘 됨을 의미하구요. 최소한 별점 3개 이상은 받아야 인식이 잘 됩니다.

이미지를 등록하셨다면 Download Database(All)을 누르셔서 DB를 다운받아주세요

 

 

 

Download Database를 클릭하시면 다음 화면이 보이실텐데요
Select a development platform 에서는 우리는 유니티를 사용하니 Unity Editor를 누르신 후 Download를 하시면 됩니다.

 

 

다운 받으시면 유니티 패키지 파일이 하나 생성될거에요
생성된 유니티 파일을 열어주세요
그럼 이런 화면이 뜨면서 Import를 하게 됩니다.
처음에 Import 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체크박스 전부다 체크 한 채로 Import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Import가 완료되면
Hierarchy 창으로 가셔서 ImageTarget을 클릭하시고 Inspector 창을 확인해주세요

Inspector 창에 보시면 하단의 이미지와 같이 Image Target Behaviour 탭이 있을거에요

 

 

Type은 건드리지 마시고 Predefined  상태로 놔둬주시구요
Database에서 만들었던 이미지 DB를 선택해주세요
이미지 DB를 선택하시면 다음과 같이 제가 만든 파일이 선택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이제 Hierarchy의 ARCamera를 클릭해주시구요. Inspector 창을 확인해주세요.
Inspector 창의 Vuforia Behaviour 탭을 확인하신 후 Open Vuforia Configuration을 클릭하셔서 Config 창을 열어주세요.

Vuforia Config 창을 열어주시면 창이 다음과 같이 열립니다.

 

우리가 확인할 부분은 Dataset 부분입니다.
하단 그림을 보시면 Dataset 이라는 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빨간 박스 안에 Load Test_0326 이라는 체크박스를 보실 수 있는데요. 제가 Import한 이미지 DB를 사용하겠냐는 확인 박스입니다.

Load Test_0326을 클릭해주시구요. 클릭하면 생성되는 Activate 역시 체크 해주세요

이미지를 Load 하고나면 하단과 같이 이미지가 불러와진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이미지가 제대로 인식이 되지 못해서 흰 이미지로밖에 보이지 않는데요
주로 유니티 5.x.x 버전 이상에서 이런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에 한 번의 셋팅이 더 필요합니다.

하단의 Project 창으로 이동해주시구요
Editor – QCAR – ImageTargetTextures 로 가주시면 제가 Import 했던 Test_0326 폴더가 보이실거에요

 

 

저기에서 실제 이미지인 ar_scaled를 눌러주세요 (ar은 제가 등록했던 이미지 명이며, 본인이 등록한 이미지 명에 따라 이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누르신 후 Inspector 창을 보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Inspector 창에서 Texture Type은 Default로, Texture shape은 2D로 변경하신 후 Apply를 눌러주세요

 


Apply를 누르신 후 다시 Hierarchy의 ImageTarget을 눌러보시면 이제 이미지를 인식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Unity에 이미지를 등록하는 것 까지 진행했습니다.
다음번 포스팅에서는 Unity에 영상을 등록하고 이미지와 영상을 연결시키는 것 까지 설명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ave a Nice day~!

AI Inven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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